목회자 코너

말씀노트-눅 1:1-4 누가복음 서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카마리오한인연합감리교회 작성일21-09-10 15:11 조회44회 댓글0건

본문

누가복음 서론 

누가복음 1:1-4

 

교우여러분, 지난 한 주간도 평안하셨습니까? 

이제 가을로 들어서며 주일마다 누가복음을 함께 읽고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누가복음이 24장 까지 있는데 주요말씀을 찾아 읽다보면 내년까지 계속되겠습니다. 서론적으로 오늘은 몇가지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누가복음은 공관복음의 한 말씀서입니다. 예수님의 복음을 기록한 것입니다. 공관복음은 각각의 말씀마다 그 특징들이 있습니다. 마태복음은 조금 유대적인 역사와 문화를 배경으로 써 있다면, 마가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내용을 중심으로 주님의 가르침과 치유와 기적, 십자가의 고난 등이 중심메시지로 기록되었습니다. 누가복음은, 유대인을 포함하여 이방인들까지도 복음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정리해서 기록한 내용입니다.

 

우리들이 누구와 대화를 할 때에도 이야기하는 여러 모습이 있을 겁니다. 시간이 없을 때 본론만 간단히 말할 때도 있고누구에게 이런저런 설명으로, 이해가 잘 되도록 말할 때도 있지요.  누가복음도 이방인을 위해 차근차근 복음을 잘 설명했습니다. 1절부터 보세요,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2. 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4. 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

 

누가복음은 누가 기록했을까요?  누가입니다. 누가는 어떤 분입니까? 바울의 편지에서 누가에 대한 세가지 기록이 있습니다. (1) 4:14, 사랑을 받는 의사 누가와 또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2) 빌레몬서 1:24, 23.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와 함께 갇힌 자 에바브라와 24. 또한 나의 동역자 마가, 아리스다고, 데마, 누가가 문안하느니라(3) 딤후 4:11, 10.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 11. 누가만 나와 함께 있느니라.

 

이런 내용을 보면서, 누가에 대한 어떤 모습이 그려집니다먼저, 사랑받는 의사였다고 기록합니다. 사람이 일하는 모습을 통해 그 사람의 모습을 알게 되지요. 누가는 사랑받을만한 의사였다고 생각이 됩니다. 사랑받는 사람이란 말을 다시 생각하면, 남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었을 것입니다또한, 누가의 성실성과 신실함을 생각하게 됩니다. 사도바울이 감옥에 있을때에 그 자리에 함께 있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겁니다. 그래서 딤후 4장에서, 데마라는 분은 다 그만두고 갈 길을 갔지요. 또 다른 사역을 위해 떠난 이들도 있었는데, 그중에 누가만 사도바울 곁에서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는 말입니다.

 

오늘날 우리도, 내가 만약 어려운 입장에서 외로운 자리에 있을 때에 누가 내 곁에 있을 것인가 그런 분이 있습니까누가라는 사람은 사도바울의 그런 어렵고 외로운 자리에서 끝까지 함께 있어준 사람입니다. 신실함이 느껴지는 사람입니다. 참 인간적이다 라고 생각할 수 있는 그런 성품을 가진 이가 누가라는 사람입니다. 세상에 복음이 전파되기까지 사도바울이라는 훌륭한 선교사가 있었다면, 그 바울의 곁에서 건강을 지켜준 사람이 누가입니다. 누가는 그렇게 성실하게 일한 사람이었고, 또한 사람들을 위하여 복음의 말씀을 그런 마음으로 기록해준 말씀의 저자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께서 누가복음을 다 읽지 않았어도 이미 그 말씀내용의 분위기를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복음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나타내신 일들과,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의 내용이 담겨있지요. 그런데, 그 내용을 옮겨서 기록한 누가의 관점이 말씀에 묻어 있다는 말입니다. 성서학자들은 누가복음의 핵심구절을 이렇게 말합니다. 19: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또한, 누가복음의 중심적인 장은 15장이라 말합니다. 15장에는, 잃은 양, 잃은 드라크마, 잃은 아들 탕자의 회복.... . 그만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담겨있는 말씀의 중심은, 잃어버리고 소외된 하나님의 사람들의 회복에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누가복음을 읽다보면 다른 복음서를 볼 때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내용중심으로 배우고 깨닫게 됩니다그런데, 그 말씀을 전해 듣고 모아서 기록한 누가의 신앙과 정신이 그 말씀서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보게 된다는 말입니다. 그런 면에서, 누가복음을 함께 읽고 나누면서, 우리는 그런 신앙관점에서 더욱 하나님의 뜻을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사람이 세상에서 소외되고 스러지지 않고, 영육간에 회복되어 천국백성 되게 하시려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누가를 귀하게 보셨고, 그를 말씀과 선교의 그릇으로 사용한 섭리가 보이지 않습니까? 오늘 예배하는 우리들도, 그런 누가의 삶을 많이 닮으시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위하여, 선교를 위한 거룩한 도구로 우리도 많이 쓰임 받게 되기를 이 주간에도 함께 기도합시다.

 

(이상영목사)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